행정뉴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안전보건 자격증 인기 높아

본문

792f4f44b33339afc8676cbf7a4d4314_1642394171_6964.jpg
 


고용노동부는 지난 1142022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훈련 과정 1,522개를 선정해 공고했다.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국가직무능력(NCS) 기반 교육과 훈련 이후 평가를 거쳐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다.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으로 설계된 교육.훈련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국가기술자격이다.


산업현장 일 중심으로 직업교육.훈련과 자격의 유기적 연계 강화로 현장 맞춤형 우수 기술인재 배출을 위해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도입하였다.


암기 위주의 검정형 자격과 달리 현장과 실무 중심이라 취업 후 빨리 적응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 과정평가형 취득자의 취업률은 49.5%, 검정형 자격증 취득자(30.9%)보다 높고, 취업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평균 65일로 검정형(80)보다 짧다.


올해는 기존 자동차정비, 제과, 제빵, 건설안전 등에 산업안전기사, 굴착기운전기능사, 지게운전기능사 등이 추가됐다.


한편, 중대재해처벌법 127일 시행을 앞두고 각 기업체에서 안전.보건 관련 인력의 몸값이 치솟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중대재해처벌법 제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중대재해중대산업재해중대시민재해를 말한다.

 

2. “중대산업재해산업안전보건법2조제1호에 따른 산업재해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결과를 야기한 재해를 말한다.

.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

. 동일한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2명 이상 발생

. 동일한 유해요인으로 급성중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업성 질병자가 1년 이내에 3명 이상 발생

 

3. “중대시민재해란 특정 원료 또는 제조물, 공중이용시설 또는 공중교통수단의 설계, 제조, 설치, 관리상의 결함을 원인으로 하여 발생한 재해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결과를 야기한 재해를 말한다. 다만, 중대산업재해에 해당하는 재해는 제외한다.

.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

. 동일한 사고로 2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10명 이상 발생

. 동일한 원인으로 3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질병자가 10명 이상 발생


안전관련 자격증 수요가 급증해 안전보건 관련 학고 출신의 취업률이 높아지면서 안전 관련 학과의 인기도 높아지고 잇다.


중대재해법은 경영책임자 등이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등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다하지 않아 사업장에서 사망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엄히 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중대재해법 시행령 4조는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관리하는 전담조직과 재해 예방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두라고 명시하고 있고, 유해·위험 요인 확인 및 개선·점검 의무도 있어 기업들의 관련 전문인력 수요는 점점 더 커질 전망이다.


국가 전문자격인 산업안전보건지도사는 중대재해법과 가정 밀접하게 연관된 자격증이다 고 소문이 나면서 최근 응시자가 급증하고 있다 는 소문이다.

Home
About
Location
Top